한국의 One-Stop 지원센터 / 미국의 RAINN

_테오즈

 

해바라기센터는?여성뿐 아니라 아동, 장애인에 대한 폭력에 대한 지원들도 병행하고 있고 여가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단체입니다.?’One-Stop 지원센터’, ‘여성 · 학교폭력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로 불려지기도 하는 기관입니다.

 

One-Stop 지원센터-현황

https://t.co/QvsZdebI7z

 

위의 링크에 가시면 전국적으로 어떻게 분포해있는지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서울이 아닌 지방의 몇몇 도시들은 데드링크입니다.

 

서울동부 ?http://www.smonestop.or.kr/html/main.asp

서울동부해바라기센터

 

인천?http://www.iconestop.or.kr/main/index.asp

인천해바라기센터

충북?http://www.cbonestop.or.kr/

충북

 

광주?http://www.gjonestop.or.kr/

 

광주해바라기센터

제주?http://www.jjonestop.or.kr/

 

제주

충남 ?http://www.cnonestop.or.kr/main/index.asp

충남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여성·아동폭력피해중앙지원단) 웹사이트의 메인페이지에서 직접 검색해보실 수도 있습니다.?womannchild.or.kr

 

CiWZNQzUkAAMpde

 

미국의 경우에는 ‘RAINN (Rape, Abuse & Incest, National Network)’라는 단체가 온오프라인에서 훌륭하게 성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응급지원을 돕고 있습니다.

 

RAIN

 

> 지역에 있는 응급지원센터의 위치를 검색할 수 있고

> 실시간으로 상담도 가능합니다. 그만큼의 인력과 시스템이 구축되있는 기관이란 인상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시스템를 갖추고 있는 국외라고 해서 성폭력 직후 ‘사법절차’를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여성들의 비율이 드라마틱하게 높은 것은 아닙니다. Y님이 누차 설명하셨듯이 비용과 시간, 그리고 그 모든것을 당사자가 버텨낼 수 있는가에 대해 여성들은 끊임없이 고민하고 교섭합니다. 과연 어떤 방법이 자신의 회복을 도울것인가에 대해서요. 사건 직후 ‘기소’에 이르기까지 지연된 시간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특히 가해자가 친밀한 관계의 남성이면 더욱더 그렇습니다.

하지만 만약, 어떤 맥락의 여성들이 자기방어술에 하나로써 소개한 일련의 의료시스템에 대한 상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도록 훈련받은 경험이 있다면? 망설일 이유가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요. ‘진술’ 하나만 가지고 강간을 입증할때보다?물적증거와 기록을 가지고 있을때, 절차적으로 감내해야할 (거짓말이 아니냐고 의심받는 그 모든것) 고통이 줄어들지 않을까요. 이미 현실에 구축되있는 시스템을 충분히 인지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것 만으로도요.

한국보다 성평등한 사회에 더 가까이 있겠지~ 싶은 미국에서도 ‘강간키트’라는 도구를 이용하는 여성들이 적을 수 있다는 것을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무엇이 그 키트들을 창고에 쌓이게 했습니까.

 

 

 

왜 ‘미건 이보스’는 자신의 잠자고 있던 강간키트를 증거물로 써달라고 수사기관에 직접 지랄을 해야 했을까요. 셰도우 핀즈도 앞으로 그런 ‘지랄’,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