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dex (1916)(1963) / Les Vampires (1915)

_테오즈

 

책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트위터 프로필과 헤더를 어떤식으로 구성해야하는가는 (특히 저에게) 난감한 일이었습니다. 셰도우핀즈의 첫인상이 만들어지니까요. 고심끝에 뭔가 ‘티저’ 같은 분위기를 만들고자하였고, Judex라는 캐릭터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쥐덱스 Judex (1916) _듀나’

https://t.co/IAKrn8IKmH

 

1963년 버전의 Judex

 

1916년 버전의 Judex

 

약간 삼천포로 빠지자면, (사실 이 이미지도 너무나 강렬해서 탐났습니다), 이건 1916년의 Judex를 연기한 Musidora가 출연한 Les Vampires (1915)

 


 

이 이미지들은 중립적이거나 부드럽지 않습니다. 어딘가 어두운 감정을 가지고 있고 적대적이고 잔뜩 긴장해있습니다. 또, Judex는 특히 어떤 엄격한 ‘복수’의 서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타임라인에 이렇게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가 될 수 있었습니다.?’미러링’이 일종의 복수이듯이 Judex의 복수도 미러링 아니었을까요. 아버지를 살해한 원수의 직업이 은행가인데 그 재산을 딸 재클린의 손으로 0으로 만들고, 재클린의 아버지에대한 생각을 바꾸고, 심지어 Judex 스스로는 재클린과는 화해해버립니다.

‘묻지마 복수’의 서사는 절대로 아닌 것입니다. 그 은행가가 Judex의 인생에서 빼앗고 망가트린 부분을 똑같이 재현해낸것입니다. 저의 관점으로.. 어떤 면에서 Judex의 윤리는 끝까지 무너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약간 과격하긴 하지만요.